언론속의 헤이폴

언론과 함께한 헤이폴의 설문조사 결과를 한 눈에 살펴보세요.
[육아/교육] 3월 개강 시즌, 토익·자격증 병행하는 대학생들 (문화저널21) 2019.03.08

3월 전국의 모든 대학이 개강을 통해 새학기가 시작된 가운데 전국 대학생들 대다수가 학기 중에도 토익·자격증 시험 등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YBM넷이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과 함께 전국에 거주하는 대학생(20세~24세) 3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국의 많은 대학생들이 학점관리 외에도 자격증, 토익 시험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3월 개강 시즌, 토익·자격증 병행하는 대학생들 (문화저널21)





[이미지 : YBM넷 제공]



3월 전국의 모든 대학이 개강을 통해 새학기가 시작된 가운데 전국 대학생들 대다수가 학기 중에도 토익·자격증 시험 등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YBM넷이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과 함께 전국에 거주하는 대학생(20세~24세) 3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국의 많은 대학생들이 학점관리 외에도 자격증, 토익 시험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우선 이번 봄 학기에 등록했다고 답한 응답자(77.9%)에게 학업목표를 질문한 결과(중복응답), 학점관리라는 답변이 79.6%로 가장 많았다. 그 후 순위로는 '자격증 취득(40.5%)' '토익 등 어학시험 준비(36.3%)' '교내활동 참여(33.2%)' '대외활동 참여(21.1%)' 순으로 대학생들은 학기 중 학점관리 외에도 취업 준비나 자기 개발 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었다.


또한 학기 중 부담을 느끼는 것(중복응답)은 '성적·과제 등 학업(74.0%)'이 주를 이뤘다. 이외에도 '취업·비전 등 장래에 대한 부담(50.2%)' '학비·월세 등 금전적 부담(36.7%)' '선후배·동기 등 인간관계(35.6%)' 항목이 비교적 고른 분포로 집계됐다.


더불어 이번 학기에 휴학하기로 결정한 응답자의 비율은 22.1%였다. 휴학하는 이유로는 '취업준비(41.5%)'가 1위였으며 '휴식 및 재충전(30.5%)' '진로 탐색(25.6%)' '군 입대(14.6%)', '해외연수(7.3%)' '등록금 마련(4.9%)' 등 다양했다. 


이와 관련해 YBM넷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상당수 대학생들이 학기 중에도 학업과 취업준비를 병행하느라 스트레스를 적지 않게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청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우리 사회가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화저널21 임이랑 기자



기사보러 가기

태그
대학생, 대학교, 3월, 개강, 학기, 시작, 토익, 자격증, 취업준비, 어학, 영어, 시험
0
댓글 로딩중...
 
 

답글
삭제 신고
 

삭제 신고

1P

  • 1
  • 2
  • 3
  • 4

* 최소 개에서 최대 개를 선택해 주세요.

* 최소 에서 최대 사이의 값을 입력해 주세요.

* 최소 에서 최대 개의 순위를 선택해 주세요.

이 투표는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신 회원님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투표입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명 참여

본 문항은 상세결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성별

연령별

댓글 0
신고
댓글 로딩중...
 

* 불량 응답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필터링 처리되며, 차후 설문 참여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폴 주제에 맞는 이미지를 올려주세요.
  • 1MB 이하의 용량을 가진 이미지만 올려주세요
  • 미풍양속을 해치는 이미지를 올릴 경우 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4
slider 결과
장비, 시설 및 인원 수가 많은 것
합계 100
전혀 동의하지 않음 보통 매우 동의함
온라인 쇼핑은 물건을 사는 것 이외에 다른 즐거움을 준다
공유하기

신고하기

신고사유
제목
간략하고 정확하게 적어주시면 더 빨리 처리해드릴 수 있습니다.
내용
0/200
허위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세요. 신중한 신고부탁드립니다